생활의 지혜/생활 꿀팁

홍진영 해명, 논문 표절 사실무근

레이73 2020. 11. 6.

홍진영 해명, 논문 표절 사실무근

가수 홍진영이 2009년에 발표한 조석대학교 석사 논문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동향에 관한 연구에 대한 표절 의혹에 휘말려 이슈가 되고 있나요. 이와 관련하여 가수 홍진영이 석사 논문 표절 논란 관련해서 해명했습니다

홍진영 논문이 표절 심의 사이트인 카피킬러 검사 결과 표절률 74%를 기록했다는 해당 매체의 주장이 제기되었는데요. 지난 2009년 타 자료와 비교 시 흡사한 부분이 나왔다는 점 때문에 이 논문이 홍진영 본인만의 창작물로 볼 수 있냐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홍진영은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논문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를 제출해 석사학위를 취득했는데요. 석사논문 표절 보도가 나오면서 홍진영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한 해명을 했습니다.

#홍진영 해명 공식입장

안녕하세요, IMH엔터테인먼트입니다.

금일 보도된 가수 홍진영의 논문 표절 의혹 기사 관련한 공식 입장 전달드립니다. 홍진영은 자신의 조선대 무역학과 석사논문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 연구 및 작성 과정에 성실하게 참여하였습니다. 금일 기사를 통해 제기된 표절률이 74%를 넘겼다는 의혹에 대해서 당시 홍진영의 석사학위 논문 심사를 맡았던 교수님의 의견을 전달드립니다.

해당 교수님에 따르면 홍진영이 석사논문 심사를 받았던 때는 2009년의 일로, 당시 논문 심사에서는 인용 내용과 참고 문헌 등 주석을 많이 다는 것이 추세였고 많은 인용이 있어야 논문 심사 통과를 할 수 있었던 시기였습니다. 또한 카피킬러 시스템은 2015년부터 대학에서 의무적으로 사용했으며 50퍼센트가 넘는 표절을 걸러내기 위해 시작된 제도입니다. 해당 시스템이 없었던 2009년 심사된 논문을 검사 시 표절률이 높게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오해가 있을 수 있으나 표절이라고 볼 수 없다는 심사 교수님의 의견을 전달드리며 해당 논문에서 인용 내용과 참고 문헌 외에 연구적인 내용에서는 홍진영은 전혀 표절하지 않았음을 아티스트 본인에게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해당 검증 방법은 시기적 오류가 있는 검증이며 본 논문은 홍진영의 창작물로서 타 논문을 표절한 일이 전혀 없었음을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홍진영은 2008년에 조선대를 무역학 학사를 졸업하고 2009년 논란이 된 논문을 통해 무역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는데요. 조선대에서 국제통상학 석, 박사 학위를 모두 취득한 이후 의혹이 불거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신속히 표절 논란이 해결되어 방송을 통해 좋은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댓글

💲 추천 글